PHP
제어문
[시작하기 전에]

이 글은 "Kimho의 PHP5 웹프로그래밍" 책의 일부입니다.
책의 전체 내용은 구글 플레이 도서에서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디오 강좌는 이 곳 뿐만 아니라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오디오 강좌 듣기]


3. 제어문

PHP 코드 내에서 여러 개의 구문을 중괄호로 묶어서 하나의 구문처럼 실행할 수 있다. 즉, 여러 구문을 블록 단위로 실행할 수 있는데 이러한 코드 블록을 어떠한 조건에 따라 실행할 것인지를 작성할 때 제어문을 사용한다.

여기서는 제어문을 이용하여 조건에 따라 코드 블록을 분기하는 방법, 코드 블록을 반복해서 실행하는 방법, 그리고 실행 중이던 코드를 중지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번 장을 통해 PHP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아주 기본적인 문법은 갖추게 될 것이다. 각각의 제어문의 사용 방법을 확실히 알아두어야 문제 없이 PHP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이번 장에서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분기하기
  • 반복
  • 실행 중지


분기하기

조건에 따라 코드 블록을 분기하는 제어문으로는 if문과 switch문이 있다. 여기서는 if문과 switch문에 대해서 알아보고 if문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연산자인 ? 연산자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if문

if문의 기본 구조는 다음 [도식 3-1]과 같다.

[도식 3-1] if문의 기본 구조

if(조건1)

{

     조건1이 TRUE이면 이 코드 블록을 실행한다.

}

elseif(조건2)

{

     조건2가 TRUE이면 이 코드 블록을 실행한다.

}

else

{

     조건1과 조건2가 모두 FALSE이면 이 코드 블록을 실행한다.

}


if문은 조건에 따라 실행할 코드를 분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앞서의 [도식 3-1]에서 보았을 때, 조건1이 TRUE이면 첫번째 if절의 코드 블록을 실행하고 if문을 빠져 나올 것이다.
조건1이 TRUE가 아니고 FALSE이면 다음에 있는 elseif절의 조건2를 실행하여 TRUE이면 elseif절의 코드 블록을 실행하고 if문을 빠져 나올 것이다. 조건1과 조건2가 모두 TRUE가 아니고 FALSE이면 마지막의 else절의 코드 블록을 실행하고 if문을 빠져 나오게 될 것이다.

이 때 elseif는 else if라고 띄어서 써도 무관하다. 또한 하나의 if문에 여러 개의 elseif절을 쓸 수도 있다.

다음 [예제 3-1]은 if문의 사용 예를 보여주고 있다.

[예제 3-1] if문의 사용 예

<?php

$a = 3;

$b = 7;

if($a > $b)

{

print "a는 b보다 크다";

}

elseif($a < $b)

{

print "a는 b보다 작다";

}

else

{

print "a와 b는 같다";

}

?>

[예제 3-1]에서 첫번째 if절은 FALSE이기 때문에 코드 블록이 실행되지 않고 다음 elseif절로 넘어간다. elseif절은 TRUE이기 때문에 화면에는 ‘a는 b보다 작다’라고 출력되고 if문을 빠져 나온다. 만약 $a와 $b가 값이 같다면 else절의 코드 블록만을 실행하고 if문을 빠져 나올 것이다.

if절 하나만으로도 간단한 if문을 만들 수 있다. 다음 [예제 3-2]는 if절 하나만으로 if문을 만들어 사용한 예이다.

[예제 3-2] 간단한 if문

<?php

$country = "대한민국";

if($country == "대한민국")

{

print "나라는 대한민국입니다.";

}

?>

$country가 ‘대한민국’이기 때문에 if절이 TRUE가 되어 화면에는 ‘나라는 대한민국입니다’가 출력된다. 만약 $country가 ‘대한민국’이 아니라면 화면에는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을 것이다.

제어문에서 중괄호가 사용되지 않는 경우에는 제어문의 다음 구문까지만 그 제어문에 속하게 된다. 다음 [예제 3-3]은 중괄호를 사용하지 않은 if문에서 다음 구문만 if문에 속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예제 3-3] 중괄호를 생략한 제어문

<?php

$i = 3;

if($i==4)

print "나는 출력되지 않습니다."; // if문에 속하므로 조건을 만족하지 않아

// 출력되지 않는다.

print "나는 출력됩니다."; // if문과 관계 없으므로 출력된다.

?>

if문은 재귀적으로 if문 안에 if문을 계속해서 쓸 수 있다.


switch 문

분기 구조의 문법으로 if문 외에 switch문이 있다. if문은 if문 내에서 조건에 만족하는 하나의 절에 대해서만 코드 블록을 실행하지만, switch문은 하나의 표현에 대해 만족하는 case가 발견되면 이 후의 모든 코드를 실행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switch문을 if문처럼 사용하기 위해 break와 함께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 사용 방법에 대해서도 잠시 후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다음은 [도식 3-2]는 switch문의 기본 도식이다.

[도식 3-2] switch문의 기본 도식

switch(변수 혹은 표현식)

{

     case 값1 :

          변수 혹은 표현식이 값1에 해당하면 이 코드 블록을 실행

     default :

          변수 혹은 표현식이 어느 값에도 해당하지 않으면 이 코드 블록을 실행

}


[도식 3-2]에서 보는 바와 같이 switch절에는 변수 혹은 표현식이 오고 그 해당하는 경우에 따라 여러 개의 case절을 쓸 수 있다. case절의 값이 switch절의 변수 혹은 표현식과 일치하면 해당 case절의 코드 블록을 포함하여 나머지 이후의 모든 case절을 실행하게 된다. 만약 어느 case절의 값에도 해당하지 않으면 default절의 코드 블록을 실행하게 된다. default절은 switch문은 제일 마지막에 위치한다.

다음 [예제 3-4]는 switch문의 사용 예를 보여주고 있다.

[예제 3-4] switch문의 사용 예

<?php

$i = 0;

switch($i)

{

case 0:

print "i는 0과 같다.";

case 1:

print "i는 1과 같다.";

case 2:

print "i는 2와 같다.";

}

?>

[예제 3-4]을 실행하면 결과는 “i는 0과 같다.i는 1과 같다.i는 2와 같다”라고 출력될 것이다. 왜냐하면 $i는 0이기 때문에 첫번째 case절을 만족하고, 따라서 나머지 모든 case절의 값은 무시하고 모든 코드 블록을 실행하기 때문이다. 만약 i가 1이라면 두 번째, 세 번째 case절의 코드 블록만 실행하여 “i는 1과 같다.i는 2와 같다”라고 출력될 것이다. 만약 i가 2라면 “i는 2와 같다”라고 출력될 것이다.

그런데 switch문을 사용할 때, if문처럼 case절의 조건에 해당하는 부분만 실행하고 나머지는 실행하지 않도록 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런 경우에는 switch문을 break문과 같이 사용하면 된다. break는 실행 중이던 코드 블록을 빠져 나올 때 사용하는 제어문으로 [3.2 반복문]에서 자세히 다루게 될 것이다. 다음 [예제 3-5]는 switch문과 break문을 함께 사용하여 if문처럼 해당 case절만 실행하고 switch문을 빠져 나오는 예이다.

[예제 3-5] switch문을 break문과 같이 사용한 예

<?php

$fruit = "grape";

switch($fruit)

{

case "apple":

print "과일은 사과이다.";

break;

case “grape”:

print "과일은 포도이다.";

break;

case “watermelon”:

print "과일은 수박이다.";

break;

}

?>

[예제 3-5]를 실행하면 ‘과일은 포도이다.’만 출력될 것이다.


? 연산자

PHP에서는 if문을 간략하게 쓸 수 있는 ? 연산자를 지원한다. ? 연산자는 C나 Java등의 다른 언어에서도 사용되는 연산자이다. ? 연산자의 사용 형식은 다음 [도식 3-3]과 같다.

[도식 3-3] ? 연산자의 사용 형식
조건 ? TRUE이면 실행 : FALSE이면 실행


[도식 3-3]에서 보는 바와 같이 ? 앞의 조건이 TRUE이면 ?와 : 사이 부분이 실행되고, FALSE이면 : 뒤 부분이 실행된다. 즉, 다음 구문은

print $fruit=="grape" ? "포도이다" : "사과이다";

다음 if문과 같다.

if($fruit=="grape")
{
    print "포도이다";
}
else
{
    print "사과이다";
}

? 연산자를 사용함으로써 조건문의 길이를 상당히 줄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 연산자를 많이 사용하면 코드를 읽기가 혼란스러워질 수도 있다. 따라서 ? 연산자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if문만으로 코딩을 해도 나름대로 좋은 코딩이다. 단지 코드의 가독성과 상관없이 if문을 짧게 줄여서 사용하고자 할 때 ? 연산자를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분기 구조의 대체 문법

PHP 코드가 HTML과 섞여 있을 때 너무 많은 중괄호가 사용되면 보기에 혼란스러울 수 있다. 그래서 PHP에서는 중괄호를 사용하지 않고 제어문을 사용할 수 있는 문법을 제공하고 있다. 즉, if문에서 괄호 열기를 콜론(:)으로 쓰고 괄호 닫기를 endif;라고 쓰는 문법이다. 이러한 문법은 [3.2 반복문]에 나오는 반복문에서도 적용된다. 즉, if문 외에도 while, for, foreach, switch 등에 대해서 각각 endwhile;, endfor;, endforeach;, endswitch;를 사용한 문법으로 대체할 수 있다. 다음 [예제 3-6]은 if문의 대체 문법을 사용한 예를 보여주고 있다.

[예제 3-6] if문의 대체 문법

<?php

if ($a == 5):

print "a는 5와 같다";

elseif ($a == 6):

print "a는 6과 같다";

else:

print "a는 5도 아니고 6도 아니다";

endif;

?>


반복

어떤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반복해서 코드를 실행하도록 하는 제어문을 반복문이라고 한다. 반복문에는 while, do-while, for, foreach가 있다.

예를 들어 HTML 문서를 만들어서 보여줄 때 같은 모양의 반복되는 table 태그를 출력하고자 한다면 반복문을 사용하면 된다. 여기서는 PHP에서 사용되는 4가지의 반복문을 비롯하여 반복문을 제어할 때 사용하는 break와 continue문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while문

while문은 PHP에서 가장 간단한 반복문이다. while문은 어떤 조건이 FALSE가 될 때까지 계속해서 반복한다. 다음은 while문의 사용 형식이다.

[도식 3-4] while문의 사용 형식

while(조건)

{

    PHP 코드

}


[도식 3-4]에서 보듯이 while문이 실행되면 먼저 조건이 TRUE인지 판단하여 TRUE이면 while문 안의 PHP 코드를 실행한다. 한번 실행이 끝나면 다시 while문의 조건으로 돌아가서 다시 조건이 TRUE인지 아닌지 확인하고 TRUE이면 다시 블록한의 PHP 코드를 실행한다. 이런 식으로 계속해서 PHP 코드를 실행하다가 조건이 FALSE가 되면 while문을 빠져 나오게 된다.

다음 [예제 3-7]은 while문을 사용하여 여러 개의 tr 태그를 갖는 table 태그를 출력하는 예를 보여주고 있다.

[예제 3-7] while문을 사용한 table 출력

<?php

print "table 출력<br/><br/>";

print "<table border=1>";

print "<tr>";

print " <td>라인 수</td>";

print " <td>\$i의 값</td>";

print "</tr>";

$i = 0;

while($i < 10)

{

print "<tr>";

print " <td>".($i+1)."라인</td>";

print " <td>".$i."</td>";

print "</tr>";

$i++;

}

print "</table>";

print "<br/>10 라인이 생성되었습니다";

?>

[예제 3-7]을 실행한 화면은 다음 [그림 3-1]과 같다.

[예제 3-7]을 살펴보자. 먼저 table태그를 열어서 ‘라인 수’와 ‘$i의 값’이라는 부분을 출력했다. 참고로 이 때 문자열 사이의 $i를 변수로 인식하지 않고 문자열 자체로 인식하게 하기 위해서 [2장]에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 앞에 \를 붙였다.

그런 다음 $i에 0을 대입하고 while문을 실행하였다. while문은 $i가 10 보다 작을 때 까지 반복해서 실행되도록 하였으며 while문 안에서 $i++을 실행하도록 하여 한번 실행될 때마다 $i의 값을 1씩 증가시키도록 하였다. 따라서 while문은 10번 실행되고 반복을 빠져 나오게 된다.

while문을 사용할 때 주의할 사항은 만약 while문의 조건이 계속해서 TRUE가 되면 while문은 무한히 실행되는 무한 루프에 빠지게 된다. 따라서 while문의 조건이 원하는 시점에서 FALSE가 될 수 있도록 잘 코딩 해야 한다.

그런데 PHP 스크립트는 기본적으로 실행 시간이 30초가 되면 실행을 중지하도록 되어있다. 따라서 임의로 설정을 변경하지 않는 이상 while문을 잘못 코딩하여 무한정으로 루프에 빠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30초간 무한 루프를 도는 것은 매우 오랜 시간 동안 CPU의 시간 자원을 소모하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역시 주의해서 코딩 해야 한다.

참고로 PHP 스크립트의 기본 실행 시간은 30초이지만 이 시간은 set_time_limit() 함수를 이용하여 재 설정하거나 php.ini의 max_execution_time 값을 설정하여 바꿀 수 있다.

while문에서 조건 부분에 관계없이 반복을 빠져 나오게 하고 싶으면 다음에 설명하는 break문을 사용하면 된다.


break문

break문은 반복문을 빠져 나오거나 분기문을 빠져 나올 때 사용된다. 반복문이 실행되다가 break문을 만나면 반복문의 실행을 중지하고 빠져 나오게 된다. break문은 일반적으로 if문과 함께 쓰이면서 반복문을 빠져 나올 때 쓴다.

다음 [예제 3-8]은 break문을 사용하여 반복문을 빠져 나오는 예를 보여주고 있다.

[예제 3-8] break문을 사용하여 반복문을 빠져 나오는 예

<?php

$i = 1;

while($i < 10)

{

print “나는 5번 출력됩니다.<br/>”; // 5번 출력된다.

if($i==5)

{

break; // while문을 빠져 나온다.

}

$i++;

}

?>

만약 while문 안에 또 다른 while문이 쓰여서 두 개의 while문이 사용되는 경우에는 break 다음에 숫자를 지정하여 어떤 while문을 빠져 나올 것인지 정할 수 있다. 이 때 break 다음에 쓰는 숫자는 while문의 깊이를 의미한다. 다음 [예제 3-9]는 두 개의 while문에서 break문을 사용한 예이다.

[예제 3-9] 두 개의 while문에서 break문을 사용

<?php

$i = 1;

while($i < 10)

{

$n = 1;

while($n < 10)

{

print "나는 3번 출력됩니다.<br/>"; // 이 부분은 3번 출력된다.

if($n==3)

{

break 2; // 바깥쪽 while문을 빠져 나간다.

}

$n++;

}

print "나는 출력되지 않습니다."; // 이 부분은 출력되지 않는다.

$i++;

}

?>


continue

continue문은 break문과 비슷하지만 반복문을 빠져 나오지 않고 다음 반복을 실행하도록 넘긴다는 차이가 있다. 반복문이 실행되다가 continue를 만나면 해당 블록의 실행을 중지하고 다시 블록의 시작으로 돌아가 다음 반복을 계속 진행하게 된다. 다음 [예제 3-10]은 반복문에서 continue문의 실행 예를 보여주고 있다.

[예제 3-10] continue문의 사용

<?php

$i = 0;

while($i++ < 5)

{

if($i==2)

{

continue; // $i가 2이면 다시 while 블록의 시작으로 돌아간다.

}

print $i . "<br/>"; // $i가 2인 경우를 제외하고 모두 출력된다.

}

?>

[예제 3-10]을 실행하면 화면에는 $i가 2인 경우를 제외하고 다음과 같이 출력된다.

1
3
4
5

continue문도 break문과 마찬가지로 두 개 이상의 반복문에서 사용되는 경우 넘어갈 반복문의 깊이를 지정할 수 있다. 다음 [예제 3-11]은 여러 개의 while문에서 continue문을 사용한 예이다.

[예제 3-11] 여러 while문에서 continue문 사용

<?php

$i = 0;

while ($i++ < 5) {

print $i."<br/>";

while (1) {

print "여기는 중간 while문 입니다.<br />";

while (1) {

print "여기는 가장 안쪽 while문 입니다.<br/ >";

continue 3; // 가장 바깥쪽 while문으로 넘어간다.

}

print "나는 출력되지 않습니다."; // 이 부분은 출력되지 않는다.

}

print "나도 출력되지 않습니다."; // 이 부분도 출력되지 않는다.

}

?>

[예제 3-11]을 실행하면 화면에는 다음과 같이 출력될 것이다.

1

여기는 중간 while문 입니다.

여기는 가장 안쪽 while문 입니다.

2

여기는 중간 while문 입니다.

여기는 가장 안쪽 while문 입니다.

3

여기는 중간 while문 입니다.

여기는 가장 안쪽 while문 입니다.

4

여기는 중간 while문 입니다.

여기는 가장 안쪽 while문 입니다.

5

여기는 중간 while문 입니다.

여기는 가장 안쪽 while문 입니다.


do – while문

do - while문은 while문과 비슷하다. do - while문이 while문과 다른 점은 while문은 먼저 조건이 TRUE인지 FALSE인지를 확인한 다음 코드 블록을 실행하는 반면에, do - while문은 먼저 코드 블록을 실행한 다음에 조건이 TRUE인지 FALSE인지를 확인한다는 것이다. 다음 [예제 3-12]는 do - while문의 사용 예를 보여주고 있다.

[예제 3-12] do - while문의 사용

<?php
$i = 0;
do
{
print $i; // $i는 한번 출력된다.
} while ($i > 0);
?> 

[예제 3-12]에서 $i는 한번 출력된다. 왜냐하면 먼저 do - while문의 블록을 먼저 실행한 다음 while 조건을 확인한 결과 조건이 FALSE이기 때문에 do - while문의 블록을 더 이상 실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for문

for문은 PHP에서 가장 복잡한 반복문이다. for문을 사용하면 변수의 초기화와 증가식까지도 모두 반복문 안에 넣을 수 있다. while문을 사용하다 보면 증가식을 삽입하는 과정을 잊어버리기 쉽다. 그렇게 되면 while문이 무한 루프에 빠지게 된다. 그런데 for문은 for문 안에 증가식을 삽입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그런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다음은 for문의 사용 형식이다.

[도식 3-5] for문

for(초기화; 조건; 증가식)

{

    PHP 코드

}

[도식 3-5]를 보자. for문이 실행되면 먼저 for문 안에서 ‘초기화’ 부분이 실행되어 어떤 값을 초기화하는 과정이 실행된다. 그런 다음 조건을 확인하여 조건이 TRUE이면 블록을 실행하고 그렇지 않으면 블록을 실행하지 않고 for문을 종료한다.

블록을 실행한 다음에는 증가식 부분이 실행되어 초기화했던 어떤 값을 증가시키게 된다. 그런 다음 다시 조건을 확인하여 블록을 실행할지 안 할지를 확인하게 된다.

다음 [예제 3-13]은 for문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예이다.

[예제 3-13] for문 사용

<?php

for($i=0; $i < 10; $i++)

{

print $i . "<br/>";

}

?>

[예제 3-13]을 실행하면 화면에는 0에서 9까지 출력될 것이다.

for문에서 ‘초기화’, ‘조건’ 그리고 ‘증가식’ 부분은 생략이 가능하다. 다음 [예제 3-13]은 for문의 여러 사용 예를 보여주고 있다. [예제 3-14]를 실행하면 각 4개의 for문은 모두 1에서 10까지 출력하는 같은 결과를 보여줄 것이다.

[예제 3-14] for문의 여러 사용 예

<?php

/* 일반적인 for문 */

for ($i = 1; $i <= 10; $i++) {

print $i;

}

/* 조건을 생략한 for문 */

for ($i = 1; ; $i++) {

if ($i > 10) {

break;

}

print $i;

}

/* 초기화, 조건, 증가식을 모두 생략한 for문 */

$i = 1;

for (; ; ) {

if ($i > 10) {

break;

}

print $i;

$i++;

}

/* 출력하면서 증가식이 이루어지는 for문 */

for ($i = 1; $i <= 10; print $i, $i++);

?>


foreach문

foreach문은 배열에 대해 반복을 실행할 때 사용된다. foreach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4장 배열]의 [4.2 foreach문 사용하기]에서 다루고 있다.


반복 구조의 대체 문법

반복문 역시 앞서 if문에서 설명했듯이 중괄호를 쓰지 않고 코딩을 할 수 있는 대체 문법이 제공된다. 다음 [예제 3-15]는 for문을 중괄호를 쓰지 않고 코딩을 한 예를 보여주고 있다.

[예제 3-15] 반복문의 대체 문법

<?php
for ($i = 1; $i <= 10; $i++) : // 중괄호 대신 :를 사용한다.
print $i;
endfor; // endfor;로 for문을 닫는다.
?>


실행 중지

어떤 스크립트의 실행을 중지시키는 제어문으로 exit, die, return문이 있다. 이 각각의 제어문이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exit, die

exit는 주로 PHP 스크립트 실행 도중 에러가 발생하면 실행을 중지하도록 코딩을 할 때 사용한다.

exit는 함수가 아니라 언어구조이지만 함수처럼 쓰여서 에러 상태를 인자로 넣을 수도 있다. 인자가 0이면 성공적으로 종료한 상태를 의미하며 나머지는 에러 코드를 숫자로 넣어 사용한다.

또한 exit는 어떤 함수의 뒤에서 or와 함께 쓰이면서 함수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브라우저에 에러 메시지를 전송하고 실행을 종료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다음 [예제 3-16]은 exit의 여러 사용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예제 3-16] exit의 사용

<?php

$filename = '/path/to/data-file';

// 함수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 브라우저에 메시지를 전송하고 모든 실행 종료

$file = fopen($filename, 'r')

or exit("unable to open file ($filename)");

// 정상적으로 종료하는 방법

exit;

exit();

exit(0);

// 에러 코드와 함께 종료하는 방법

exit(1);

exit(0376); //8진수

?>

die는 exit와 동일하게 쓰인다. 다음 [예제 3-17]은 die의 사용 예를 보여주고 있다.

[예제 3-17] die의 사용

<?php

$filename = '/path/to/data-file';

$file = fopen($filename, 'r')

or die("unable to open file ($filename)");

?>


return

return문은 두 가지 용도로 쓰인다. 일반적인 PHP 스크립트를 종료할 때와 함수에서 어떤 값을 반환할 때 사용된다. 함수에서 어떤 값을 반환할 때 사용되는 return문에 대해서는 [5장 함수]의 [5.3 return문]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PHP 스크립트를 종료할 때 사용하는 return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일반적으로 PHP 스크립트가 실행되다가 return문을 만나면 실행을 중지하고 종료된다.

만약 return문이 include()나 require() 함수에 의해 호출된 페이지에서 사용된다면 호출된 페이지를 종료하고 제어를 호출한 페이지로 넘긴다. 이 때 return을 함수처럼 사용하여 인자에 어떤 값을 넣어 넘기면 include()나 require()에서 그 값을 반환 받을 수 있다.

다음 [예제 3-18]은 include 되는 페이지, [예제 3-19]는 include하는 페이지의 사용 예를 보여주고 있다.

[예제 3-18] return과 함께 include 되는 페이지

<?php

$b = 3 + 5;

// return을 함수처럼 사용하여 값을 넘긴다.

return($b);

?>

[예제 3-19] include 하는 페이지 <?php

// 3-18.php를 include하고 있다.

$a = include("3-18.php");

print $a; // $a를 출력. 8이 출력된다.

// 스크립트의 실행을 종료한다.

return;

// 앞에서 return에 의해 종료되었기 때문에

// 이 문장은 실행되지 않는다.

print "나는 출력되지 않습니다.";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