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커리어
머신러닝 공부를 희망하는 대학생입니다. 몇 개 여쭈어보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컴퓨터공학과 2학년 까지 듣고 현재 군복무중인 대학생입니다. 

누구나 다 겪는 일말상초 시절 저 역시도 향후 분야를 많이 고민했고,

웹/앱 개발자로는 맞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에 보다 더 전문적이고 연구직적인 분야(DBA, 네트워크전문가, 임베디드 등등..)를 고민했고, 고등~대학교 시절 수학은 재미있게 공부했던 제게 머신러닝이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남은 군생활 및 제대 후 대학교 가서도 머신러닝 관련해서 실력을 쌓고 석사까지 한 후(서울대나 연세대) 취업시장에 뛰어드려고 어느정도 계획하였습니다. 박사과정은 일단 자신이 없어서..

그래서 제가 현 상황에서 궁금한 것은

1. 이년동안 학교수업만 따라온 흔히 말하는 '시키는 것만 하는' 학생이었습니다. 이제부터 머신러닝 관련 공부를 자발적으로 시작하려고 하는데, 

     - 스탠퍼드 앤드류 응 교수님이나 그와 비슷한 머신러닝 입문 수학 강의를 듣기

     - 1, 2학년때 배웠던 미적분, 확률통계 복습하기

      - 파이썬 공부하기(텐서플로우나 파이토치 얹어서)

중에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2. 대학원 진학 시 응용통계학과/수학과/컴퓨터공학과 중 어느 분야로 가야할 지 고민입니다. 

통계학과나 수학과를 가면 머신러닝에 필요한 수학적 개념과 알고리즘 공부는 잘 할 것 같은데 구현쪽이 부족할 것 같고, 컴공으로 가면 또 그 반대로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3. 학사->대학원 진학 시 , 혹은 대학원->취업 시에 머신러닝은 어떤 스펙을 쌓아야 할지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개발자를 희망하는 주변 친구들은 여러 개발 프로젝트를 하고, 네트워크나 DBA를 희망하는 다른 친구들은 자격증을 따고 있는데,

머신러닝 분야는 단지 수학공부를 하면서 쌓은 수학적 내공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 외에는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고, 검색해도 잘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이 부분은 곧 교수님과 면담이 있을 때 여쭤보려고도 하긴 하지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근 한달간 진로에 대해 너무 방황하고 있어서 뎁스노트 유저분들께 도움을 청해 봅니다.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