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
경력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18년도 1월부터 첫 출근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같은 회사에서 쭉 근무중인 초급 개발자 입니다.

지금 저는 이번 하반기에 회사 이직을 준비하려고 생각 중인데,
이번에 이직을 하기로 결심한 가장 큰 이유는 제 성장 가능성 확대와 급여상승입니다

저는 이 회사에서 블록체인 쪽 R&D 팀에 있는데, 신입 때부터 계속 연구과제 참여를 진행해 왔습니다.
아시다시피, 연구과제라는 것이 한 시스템의 발전 및 고도화를 장기간에 걸쳐 진행하다 보니
초기 개발을 잘 해 놓으면 차년도 차차년도 개발은 공수가 엄청나게 많이 들지는 않습니다.
그렇게 일하다 보니 같은 업무를 반복 진행하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었고
또 인원이 적다 보니 사수도 없이 사실상 블록체인 분야는 제가 거의 다 맡게 되었는데
사수가 없다 보니 기술적 자문을 구할 사람도 없고 제가 제대로 기술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크로스체크를 할 수 있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그래도 여차저차 연구과제는 진행해 왔지만, 지금에 와서 느끼는 건 신입 때부터 사수가 있었다면 개발 스킬 등 더 많은 것들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그런 아쉬움이라는 감정이,
벌써 대리를 달 만큼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니 '밖으로 나가면 난 정말 경쟁력이 없지 않을까?' 라는
걱정으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에서는 나름 인정을 받고 있지만, 이렇게 하던 것만 계속 하게 되다 보면
난 우물 안 개구리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올해 우물을 벅차 호수로 나가보자 라는 결심을 하게 된 것입니다.

사실은 올해 상반기부터 이직을 준비해 볼 생각이였지만,
저희 부서장님이 워낙 좋으신 분이신 것이 컸습니다.
제가 나가더라도 그 업무 공백은 어떻게든 메꿔질 수는 있겠지만
정~말 저 외에는 블록체인을 다뤄본 사람이 아무도 없어 그 공백을 채울 부담이 확실히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하였고,
올해 마지막 차년도인 과제 마무리도 내가 하고 나가는 게 좋겠다 라고 생각해서 늦은 하반기에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 현재 회사에서의 상황은 이렇습니다.
 - 석사 졸업하였으나, 회사에서는 석사경력 미인정
 - 현재 2년 7개월째 근무 중이며, 해당 회사는 3년차에 대리 직급을 달 수 있음

그리고 제 현재 상황을 기반으로 한 고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직을 할 때, 이전 회사에서 대리 직급을 달고 가는 것이 중요할까? 아닐까?
 - 이번
이직을 한다면, 경력 3년을 다 못채울 것 같은데 그래도 급여를 더 받는다면 이직하는 것이 좋을까? 아닐까?
 - 이번에 이직을 할 때는 석사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곳으로 가고 싶은데, 별도로 준비가 필요한 것이 있을까?

정말 이 고민들은 어디서 답변을 구하기가 쉽지가 않다는 것을 너무 느꼈습니다...
이 커뮤니티에 계신 많은 선임 개발자 분들께서 진지하고 현실적인 답변을 해 주신다면 저에게 정말 큰 힘과 지원이 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보잘것없는 제 히스토리와 고민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정말...!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