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와 이슈
2021년 백엔드 프레임워크 TOP 4

국내에서 2021년 많이 사용될 것으로 전망되는 백엔트 프레임워크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학습을 하거나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 사이트의 자료와 저의 의견을 조합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살펴보면 TOP 4 프레임워크는 아래 4가지입니다.

(순서와 순위는 관계 없습니다)

  • Laravel

  • Django

  • Spring Boot

  • Express

 

Laravel

Laravel은 PHP의 MVC 프레임워크입니다.

PHP는 전 세계 웹사이트의 약 80%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가장 오랫동안 인기있는 언어입니다.

Laravel은 PHP로 된 MVC 프레임워크 중에서 인기있는 프레임워크 중의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CodeIgniter를 더 선호합니다만 현재 추세는 Laravel이 더 인기 있는 것 같습니다.

Laravel의 특징은 페이지를 쉽게 분리하여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라우팅 엔진과

클래스나 모듈을 쉽게 탑재할 수 있는 컨테이너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존 PHP에는 없었던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를 쉽게 다루기 위한 Eloquent ORM 이라는 액티브 레코드를 제공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심플하게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users = User::all();

 

Django

Python의 대표적인 웹 프레임워크이며 "장고"라고 읽습니다.

로그인, 인증, 파싱 등 웹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본적인 기능들을 쉽게 탑재할 수 있습니다.

쉽게 탑재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커스텀이 쉽지 않을 수 있을 가능성을 갖고 있을 수도 있지만

Django의 개발 생산성에 대한 장점이 크기 때문에 Python으로 된 웹 프레임워크로는 Django가 단연 앞선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Spring Boot

Spring Boot는 Java로 된 프레임워크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Java 개발자도 많고 Java로 된 프로젝트들이 많기 때문에

Java 개발자라면 반드시 배워야 할 프레임워크입니다.

Java 언어가 그렇듯이 Spring Boot로 만든 웹 애플리케이션은 시스템 환경에 상관없이 독립적인 배포가 수월합니다.

배포의 독립성이 높은 대신 가상 머신에서 돌아가는 것에 대한 단점도 있을 수 있겠지만

Java로 되어있고 독립적인 배포를 위한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널리 많이 사용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Express

자바스크립트는 여전히 가장 인기있는 언어 중의 하나로 계속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만 사용되던 자바스크립트는 심지어 Node.js를 이용하여 서버측 개발도 가능합니다.

Node.js의 이 서버 측 개발을 훨씬 쉽고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프레임워크가 Express입니다.

원래 브라우저에서 사용되던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한지라

다른 언어의 프레임워크에 비해 서버 프레임워크 개발 방식이 독창적이기는 하나 

Node.js가 갖고 있는 강력한 기능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NPM을 이용한 개발은 복잡한 학습없이 상대적으로 빠르고 수월하게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앞서 언급되지 않았지만 아래와 같은 프레임워크들이 유망합니다.

  Flask - Django보다 가벼운 Python 웹 프레임워크

  Nest.js - Node.js 환경에 아키텍처를 입힘으로써 좀 더 구조화된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 환경을 제공합니다.

 

정리하자면,

프레임워크의 선택은 회사 상황이나 주변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위 프레임워크 중에서 현재 나에게 가장 적합할 것 같은 프레임워크를 선택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언급한 프레임워크들은 현재 가장 인기있는 프레임워크이며 

당분간 앞으로도 계속 인기있고 발전할 프레임워크입니다.

따라서 위 프레임워크 중 하나라도 전문가가 되면 개발자로서 영위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