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커피 한 잔 가격으로 엑셀 VLOOKUP 함수 마스터하기! (ft. 고연봉자 웹개발자 준비 방법!)

엑셀에서 실무 활용 빈도가 높아 직장인들에게 필수 함수로 꼽히는 VLOOKUP 함수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브이룩업은 업무를 빠르게 할 수도, 피벗테이블을 사용할 때도 쓰이기 때문에 특정 범위에서 항목을 찾을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어요.
(고연봉자 웹개발자 준비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VLOOKUP 함수란?

브이룩업은 V(Vertical)의 '수직의, 세로의'라는 뜻과 Lookup의 '찾다'라는 뜻을 합친 합성어에요. 즉, 세로 범위(열)에서 값을 찾아내는 함수를 뜻하는데요. 이 함수는 내가 찾고자 하는 데이터가 세로로 정렬이 되어있을 때 사용하기 용이해요. 

이 함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서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찾고 싶을 때 사용하기 때문에 '기준이 되는'표가 있어야만 사용이 가능해요.

💡 비슷한 함수로는 HLOOKUP으로 VLOOKUP과 반대로, 가로 범위에서 값을 찾아내는 함수가 있어요.


■ VLOOKUP 함수 작성 방법 및 인수 종류

엑셀 브이룩업 함수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등호(=)와 VLOOKUP을 작성한 후 [ctrl] + [A]를 누르면 함수 대화 상자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인수를 작성하면 엑셀이 스스로 대상을 찾아 대상에 맞는 값을 조회할 수 있는데요. 인수의 종류들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릴게요.

▶ Lookup_value
조회를 하려고 하는 대상 값을 말해요.

▶ Table_array
​값을 조회하는 범위를 말하며, [F4]를 눌러서 절대 주소로 만들어야 해요.

▶ Col_index_num
조회할 값의 열 번호를 말해요.

▶ Range_lookup
똑같은 값이 있을 때만 조회를 하는 방법이에요. 하지만 똑같은 값이 없을 때 비슷한 값을 찾아서 조회하는 방법이기도 해요.


인수를 다 작성한 후 확인을 눌러주면 선택한 메뉴에 해당되는 가격이 표시가 되고 나머지 셀에도 드래그를 통해 데이터를 자동 채우기 했을 때 해당되는 메뉴에 맞는 가격이 입력되며 조회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VLOOKUP 함수 유튜브로 확인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S1uehjgXM-Y&feature=youtu.be

★커피 한잔 가격으로 엑셀 마스터 하기
https://www.classtongs.com/course/view.php?idx=18

★고연봉자 웹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ft.프론트엔드)
https://www.classtongs.com/frontend/frontend.php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