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자 고용 관련 질문있습니다
웹 개발자를 구하려고 하는데 웹 개발자들도 따로 포트폴리오가 있나요?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개발자들이 실력있고 코드를 깔끔하게 쓰는지 등 이런것들도 알고 뽑는지 알고싶습니다. 또 웹사이트를 제작할때 매번 프리랜서들을 통해서 제작을 했는데 혹시 프리랜서로 개발중인 웹사이트 코드를 점검하는 그런 분들도 혹시 있는지도 알고싶습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할때 마다 코드 에러가 잦은 경우가 있어서 예를 들어 두명의 개발자가 서로 다른 파트를 구현하는데 새로운 한명이 두 개발자의 코드들을 보고 점검하는게 필요한지 또는 혹시 그런분들도 따로 있는지 알고싶네요.
제 주변에서도 웹 개발자를 채용하시는데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을 많이 보곤 합니다.
웹 개발자를 뽑는 어떤 기준이나 방법이 있으면 좋겠습니다만,
사실 직접 웹 개발을 하는 개발자가 아닌 상태에서 괜찮은 웹 개발자를 찾기가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실제 그 사람의 웹 개발에 대한 지식이나 감각 등을 구체적으로 물어보면서 파악을 해야 하는데
그런 질문들은 그 정도의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만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규모가 큰 기업에서는 개발자를 뽑기 전에 코딩 테스트라는 실기 테스트를 하기도 하고
개발자 면접은 거의 대부분 실무자나 개발 팀장과 함께 면접을 보게 됩니다.
근래에도 개발자 채용에 여러번 낭패를 보시고 고민하시는 전에 알던 대표님을 뵌 적이 있는데
그 분도 개발자 출신은 아니시지만 나름 IT 회사의 경력도 많으시고 IT 트렌드나 지식도 많이 아시는 분이신데
아무래도 실무 개발을 하신 분은 아니어서인지 서투른 개발자를 채용하여 낭패를 보시곤 하셨습니다.
심지어 지인의 추천을 받은 개발자를 채용했음에도 결과가 좋지 못한 경우도 있으셨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결국 개발자의 실력을 가늠하려면 그런 실력을 갖춘 사람이 직접 가늠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웹 개발자를 채용하실 때 실력있는 웹 개발자에게 면접을 요청해보시는 것도 방법이실 것 같습니다.
(물론 이것도 면접을 봐주실 개발자 분이 실제로 실력이 있는 분이라는 전제이긴 합니다)
그리고 코드를 봐주는 프리랜서가 있는지 질문하셨는데요,
코드를 봐주는 일이라는게 사실 정의 내리기가 애매한 부분이긴 합니다.
경우에 따라 코드가 매우 복잡할 수도 있고 코드 문제가 아닐 수도 있고 등등
또한 일반적으로는 남의 코드를 보고 분석한다는 것이 직접 개발하는 것보다는 재미없는 일이기도 합니다.
그나마 크몽과 같은 재능 공유 서비스를 이용해서 잘 의뢰를 하시면 간단한 문제들은 해결 가능한 것 같으니 그것도 방법이실 것 같습니다.
요컨대, 좋은 개발자를 뽑으시려면 실제 실력 있는 개발자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오류에 대해 외부의 도움을 받으고자 하시는 경우 간단한 오류는 크몽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또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주시기 바랍니다.